보도자료

코로나 이후 참좋은여행 상황

2021-03-25 오전 7:01:11

2021317

 

 

 

 

 

 

 

 

참좋은여행 연혁

1998년 창립

2000년 참좋은여행 브랜드 런칭

2007년 삼천리자전거 합병 후 첼로스포츠 인적분할로 코스닥 상장

2008년 연간 송객인원 10만명 돌파

201320억원 규모 지상파, 라디오 TV CF 집행(수수료가 없는 직판여행사)

2015참좋은송’ TV CF 제작 좋다 좋다 참좋다슬로건 도입

2015년 연간 송객인원 30만명 돌파

2017년 상장법인명 참좋은여행으로 변경

2018년 세계여행신문 여행사 전화친절도’ 4년 연속(2015~18) 1위 수상

2019년 연간 송객인원 60만명 돌파

2020년 소비자중심경영(CCM) 4회 연속 인증(2014, 2016, 2018, 2020)

20201123희망을 예약하세요’,

코로나 이후 국내여행사 최초 정상영업 개시

2021315희망을 예약하세요2 - 허니문편출시





코로나 관련 인력 운용현황

20201월말 - 코로나 1호 환자 발생

2: 정상근무

3: 정상근무

20204~8: 5개월간 유급휴직(정부지원)

20209~20212: 6개월간 무급휴직(정부지원)

20213~5: 3개월간 유급휴직(정부지원)

20216월 이후 : 미정

 2021319일 현재

총원 338명 중 69명 근무(근무자 정상급여 지급 중)

 

 

 

 

 

코로나 극복위한 참좋은여행의 노력들

 

1. 전직원 고용유지

- 유급휴직과 무급휴직 번갈아 시행, 정부지원 최대 활용

- 인위적 구조조정 없음 하늘 길 열리면 즉시 인력투입 가능토록 준비

 

2. 핵심역량 보존 및 강화

- 코로나 와중에도 핵심인력 60~90명선 정상근무(총직원 340명 중)

- 정상근무 인력은 상품개발, 과제발굴, 조직혁신, 사업다각화 활용

 

3. 국내 프리미엄 여행 상품 개발 판매

- “해외여행 전문가가 만들면 국내여행도 달라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프리미엄 국내여행 상품 20종 개발, 판매

- 항공왕복 여수여행, 리무진 도어투도어 서비스, 제주 올레+오름+자전거 등

- 고가(40만원~60만원대)임에도 202010월 출시이후 3천 명 이용

 

4. 해외 특산품 명품 직구 마켓 참좋은마켓런칭

- 해외 패키지 여행시 꼭 사오는 필수 쇼핑 아이템을 해외 파트너사와 제휴하여 직접 구매 공동구매로 참좋은여행 회원에게 현지 구매가로 제공

- 4차례 판매하여, 8천개 물품으로 56천만원 매출 발생

1- 이탈리아 레오나르디 콘디멘토 발사믹 식초 20년산

2- 스페인 도로세 아르간 오일

3- 스페인 올리브갤러리 올리브 오일

4- 호주 디에나 인리치드 세럼

총 판매갯수 8EA / 총 판매액 56000만원

  

5. 희망을 예약하세요

- 20201123일 코로나 이후 국내여행사 최초로 정상 예약 판매 개시

- 예약금 1만원, 출발불가시 100% 환불

- 동남아, 일본, 유럽, 미국 등 398개 상품 예약 판매

- 당일만 2천명 모객, 모바일 서버 3만명 동시접속하여 서버 잠시 다운

- 오픈당일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4

- 11/23~27, 일주일만에 6천명 예약

- 11/23~12/16까지 20일만에 총인원 14400, 계약금액 225억원 달성

- 현재까지 총 17천명 예약

 

6. 희망을 예약하세요 2 - 허니문편


7. 희망을 예약하세요 3 - 10만의 희망고객
- 2021년 3월 21일 오후 6시35분부터 55분간 롯데홈쇼핑에서 '희망을 예약하세요' 판매
- 1만5천건 예약(홈쇼핑 전화상담 물리적 한계치)

작년 1123일 대한민국 여행사 최초로 진행하여 17천 고객의 예약을 받은 희망을 예약하세요의 홈쇼핑 버전을 기획했다

 홈쇼핑에서는 7$달러포켓과 블루투스 이어폰, VIP여행자보험, 롯데면세점 할인혜택 등을 추가하였으며, 이는 기존 희망예약자들에게도 소급하여 동일하게 적용해드린다

 이번 홈쇼핑과 작년 희망예약자, 그리고 얼마 전 선보인 희망 허니문을 합쳐 10만명의 예약자를 확보한 후 코로나 종식을 맞이하겠다

 참좋은여행은 이번 희망 패키지 외에도 국내 언택트 프리미엄 여행과 희망 허니문, 그리고 참좋은마켓(해외특산품 직구 마켓) 등으로 코로나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겨낸 여행사가 되겠다

 “15천콜의 예약금 수입 예상은 4억 부근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당장 현실적으로 회사 운영에 큰 도움이 되는 수준은 아니지만, 4만명 이상의 고객이 우리 여행상품을 예약해놓고 기다리고 있다는 것은 큰 희망

 


 

 

희망 예약 관련한 고객의 반응

 

그동안 참좋은여행으로 10년간 7번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 어느 여행 하나 만족스럽지 않은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많이 힘들때 그 여행들은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여행을 마치고 건강히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었고 다시 여행을 떠나기 위해 삶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감사했습니다. 이제 그 고마움을 갚을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예약금 1만원 보내라고 하셨는데 10만원 보냅니다. 여행을 못가게 되어도 환불해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좋은여행이 그동안 내게 준 여행이라는 행복에 대한 작은 성의입니다.

고맙습니다.

- 연 고객(2020.11.24. - 고객의 소리)

 

그날 한낮에 받은 문자 한통을 보고 그냥 왈칵 눈물이 쏟아졌어요.

우리는 늘 그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떠난게 아니니까요.

여행이 우리 곁으로 다시 돌아와줄때까지,

그 시간동안 추억할 소중한 순간들을 만들어 주었던 참좋은여행,,

희망을 말해주어서 고맙습니다. / - 김담고객(2020.12.4. - 고객의소리)

 

그래 어차피 아무리 지독한 바이러스도 결국엔 극복이 가능하니 주구리장창 집에만 있는건 자신을 정신적으로 학대하는것과 같다 다만 무엇보다 안전이 최위선순위에 두고 잘~구성 부탁합니다 참좋은여행사 홧팅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뿐 아니라 모든 인류인들 다 홧팅입니다 / - 네이버 댓글 menp**** 2020.11.19.

 

얼마전에는 직원들 정리한다는 여행사도 있었고, 하나투어는 무급휴직한다고 나오고이런 상황에서 직원들 다 품고 코로나 이전처럼 월급도 다 주면서 같이 살자고 하는 회사충분히 칭찬할만 합니다만 글쎄...자가격리기간도 그렇고,혹여라도 상품 이용자 중 확진자 발생하면 오히려 여행사 전체에도, 우리 사회 모두에게도독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자기회사 직원 살리자고 불특정 다수를 위험에 빠뜨린다면 안되겠죠?어찌됐든, 직원들도 살고 회사도 살고, 여행도 살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하시고 잘 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댓글 ktka**** 2020.11.19.

 

5,6년전 서유럽갓을때 이용한 여행산데 여행코스도 최대한 좋은곳으로 안내하려고 애쓰시고 가이드분이 엄청 친절했던 기억이 나네요.무급휴직이 아닌 도전적인 선택을 하신 임원분들을 보니 좋은 여행사인거 같아요.힘든 상황 잘 이겨내시고 더 잘 되셨으면 좋겟어요.저희가족 내년 여행도 예약할게요

- 네이버 댓글 imp8**** 2020.11.19

 

이전에 유럽 사고때도 현명하게 대처하셔서 참 좋은 여행 기억하고 있는데 여행업 힘든시기에 긍정적인 소식이네요.

- 네이버 댓글 pret**** 2020.11.19.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고 있는 참좋은여행

 

 

1. 재무건전성 : 무차입경영 단계 돌입

 

참좋은여행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코로나 이후를 대비할 수 있는 이유다.

삼천리자전거의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은 35.8%로 전년에 비해 50%포인트 이상 낮아졌다. 회사의 지급여력을 보여주는 유동비율도 75%에서 277%로 크게 개선됐다.

참좋은여행 역시 부채비율은 201885%에서 201951%, 20205%로 꾸준히 떨어지고 있다. 부채가 줄어든 탓에 유동비율은 2500% 이상으로 매우 높다.

참좋은여행은 지난 201910월 서울 서초구의 3000타워 빌딩 매각 대금 830억 원으로 부채를 모두 해소했다. 삼천리자전거와 함께 무차입경영 대열에 합류했다.

참좋은여행은 20114월 해당 부지의 토지 및 건물을 190억 원에 매입했고 이듬해 5월에 바로 옆 토지와 건물을 175억 원에 사들여 3000타워 빌딩 공사에 나섰다. 2006년 완공됐고 3년 만에 매각에 나서면서 수백억 원의 차익을 봤다.

출처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http://www.consumernews.co.kr)

 

 

 

 

2. 코로나 관련 항공권 예약금 등 100% 환불 완료

- 인터넷 등에서는 코로나 관련하여 여행이 취소되었음에도 여행사로부터 예약금이나 항공권 선불금액을 돌려받지 못했다는 댓글과 불만들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

- 참좋은여행은 현지업체, 호텔, 항공사 등으로부터 코로나로 환불 받지 못한 상황에서도 고객에게 자사의 비용으로 먼저 100% 환불처리를 완료하여, 코로나로 인한 환불 관련 소비자 불만은 제로입니다.

목록

맨위로

닫기